(사)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는 우리 사회의 핵심계층인 청소년을 위한, 청소년에 의한 지역사회 및 건강한 환경 구축을 목적으로 하는 융복합학회로서 2002년 설립되었습니다. 본 학회는 사회적 환경영역(청소년 교육·활동부문, 심리·상담부문, 복지·정책부문 등)과 물리적 환경영역(건축환경부문, 실내환경부문, 도시환경부문 등)의 전문가들이 함께 모여 융합연구 및 학술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본 학회에서 발간하고 있는 <청소년시설환경>은 청소년 교육 및 활동, 청소년 심리 및 상담, 청소년 복지 및 안전, 청소년 정책 및 행정 등의 사회적 환경영역과 청소년 도시환경, 청소년 건축환경, 청소년 실내환경 등의 물리적 환경영역의 개별전문분야의 학술논문 및 학제간 융복합을 통하여 도출된 학술논문을 수록하고 있는 전문학술지입니다. 또한 본 학술논문집은 청소년 관련 환경분야를 연구하고 그 결과를 학술논문으로 발간하는 국내 유일의 학술지로서 청소년 환경에 대한 문제인식을 바탕으로 개선을 위한 학제적 융합 노력을 통하여 청소년들을 올바로 이해하고 건전한 청소년문화를 조성·정립하며, 건강한 청소년 환경의 육성보급에 이바지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목표와 함께 지난 15년간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의 연구결과를 꾸준히 게재·제공함으로서 현재 청소년 관련 환경분야에서 유일한 융합학술지로서 학문적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외 수백여 팀들이 참여하는 국제청소년공간대전, 월례세미나, 학술대회, 공동토론회 등청소년환경에 대한 인식개선 및 대안제시를 위한 활동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장과 발전은 회원 여러분의 부단한 노력을 바탕으로 얻은 결실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우리내 사회는 청소년을 둘러싼 환경의 급속한 변화와 더불어 청소년인구비율이 빠른 속도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청소년을 중심으로 하는 물리적, 사회적 환경의 통합적 재구축은 지역사회와 국가적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현안이며, 미래 우리사회의 중심계층에게 건강하고 건전한 일상을 영위하고 이를 위한 정주환경을 제공하는 데 필수적으로 전제되어야 합니다. 이에 우리 학회에서는 2017년 핵심 아젠다<융합과 도전>을 중심으로 학문간, 세대간, 산학간의 융합과정을 바탕으로 하는 청소년 환경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및 재인식프로그램 구축이라는 새로운 도전을 수행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하여 공동체사회내의 핵심 구성원인 청소년들을 위한 건강한 환경의 육성보급에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학문적 통섭과 사회적 화합을 위한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리며, 학회 또한 회원 여러분들과 함께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의 곁에 항상 행복과 건강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2017 년 1 월 8 일
(사) 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제 9 대 회장 채 철 균






 
[개인정보처리방침]
[08227] 서울특별시 구로구 중앙로 23, 205호    TEL : 02) 374-9241    FEX : 02) 374-9247
COPYRIGHT 2015 KOREA INSTITYTE OF YOUTH FACILITY & ENVIRONMENT. ALL RIGHTS RESERVED.